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개인회생 진행절차 알아보기

by 소금인형2 2013. 2. 19.
반응형

 

최근 언론보도에 따르면 경기침체와 불황으로 인해 법원에 개인회생 진행절차의 문을 두드리는 신청자가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대법원의 통계에 따르면 2010년에는 8907건,2011년에는 1만3806건, 그리고 2012년과 올해 지난달 까지는 1만8812건으로 개인회생신청이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경제가 어려워져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경제가 어려워져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늘어나는 개인회생 신청 때문에 최근에는 법원에서 개인회생 신청자격을 까다롭게 심사를 하게 되었는데요. 삶의 마지막 희망으로 개인회생 절차를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은 자신의 채무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인회생 진행절차를 꼼꼼히 확인하여 새출발 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되겠습니다.

 


 


 

개인회생 진행절차

 

개인회생절차는 신청 후 사건번호를 부여받고 나면 인가가 나기까지 보통 3~6개월이 소요됩니다.

통상적으로 준비절차는 서류준비 및 사건번호 부여 - 면담 - 개시결정 - 채권자 집회 - 인가 순으로 이루어 지는 데요. 자세한 절차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개인회생 절차 안내><개인회생 절차 안내>

 

위 절차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것은 바로 신청서와 변제계획안의 제출입니다.

법원에서는 제출된 신청서와 변제계획안을 보고 그 사람에 대한 회생결정 여부를 판단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때 준비해야 되는 서류와 계획안의 작성은 회생결정을 받을 수 있느냐 없느냐의 성패를 좌우하게 됩니다.

신청서와 변제계획안은 어려운 법률용어도 많고 작성방법 또한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하기 때문에 쉽게 작성할 수 없습니다. 이럴 때 개인회생에 대한 절차에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전문가들의 조언을 듣게 된다면 절차를 진행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개인회생 신청시 사전에 준비해야할 서류



 

개인회생 신청으로 빚 독촉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위의 절차과정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신청을 하시게 되면 <보전처분 중지> 명령이 내려집니다. 즉 이때부터는 채권자가 빚 독촉을 할 수 없다는 것이지요. 이 명령이 본인의 일반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채권 추심의 압박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생활을 시작할 수 있는 시작이 된다는 것입니다.

우선 지긋지긋한 전화독촉 등을 받지 않는 것만으로도 한결 편안한 마음을 가지실 수 있겠죠.

개인회생은 말 그대로 채무에 시달리고 있는 분들의 한 줄기 빛과 같은 희망입니다.

 

 

개인회생은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위의 절차내용을 보시면 많은 어려운 용어들이 있습니다.

개인회생 제도가 법원에서 이루어지는 내용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절차와 내용이 어려운 법률 용어로 되어 있고 과정도 약간은 복잡합니다.또한 신청 시 구비해야 할 서류와 특히 변제 계획안을 잘 작성하여야 법원으로 부터 승인판정을 받기 쉽습니다.

서류가 누락되거나 변제계획이 법원으로부터 신뢰를 받지 못하게 되면 개인회생이 법원으로부터 거부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회생은 개인이 혼자 준비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이럴 때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는 다면 보다 빠르고 확실하게 개인회생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도움 어떻게 진행 될까요?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게 되면 먼저 각 개인이 처한 상황을 상담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개인회생을 신청했을 때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 지에 대한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신청을 접수하기 전의  상담과정은 무료로 진행되기 때문에 부담갖지 마시고 우선 상담부터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담 내용은 현재 상태의 채무내용이라든지 어떻게 준비하면 법원으로 부터 개인회생 결정을 받을 수 있는 지 그리고 어떤 서류를 어느정도로 준비해야 되는 지 등의 내용입니다. 

 

 

확실히 준비해서 소중한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흔히들 개인회생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신 분들의 최후의 희망이며 새로운 인생을 출발 할 수 있는 기회라고들 말씀 하시는 데 이러한 좋은 기회를 과정을 잘 몰라서 서류 준비를 잘 못해서 날려 버린다면 너무 억울하겠지요.

빚 독촉에서 해방되고 새로운 인생을 시작할 수 있는 개인회생 확실히 준비해서 소중한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