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기준금리 인하 초저금리 시대에 대응하는 재테크 방법

by 소금인형2 2013. 5. 13.
반응형

 

한국은행이 당초 기준금리를 동결할 것이라는 예상을 뒤엎고 이달 기준금리를 0.25% 포인트 인하하였다는 뉴스가 언론에 도배가 되고 있습니다. 김중수 한은 총재는 불과 몇일 전 까지만 해도 금리동결을 시사하는 언급을 했었는데 이렇게 전격적으로 금리를 인하하게 된 것은 심해지는 경기불활을 타개하려는 의도로 보여지는 데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로 인해 시중은행도 대출 및 예금에 대한 금리는 낮추어야 하는 실정입니다. 뉴스나 신문에서 금리인하에 대해 여러 보도가 쏟아지고 있지만 실상 개인들은 이 같은 금리인하가 일반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 지에 대해서는 선뜻 와 닿는 것이 없습니다. 이번 기준 금리 인하로 인해 초저금리 시대로 들어서게 된 지금의 상황이 일반 개인들에게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또 이러한 영향 속에서 개인들은 어떤 재테크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금리인하가 개인들에게 미치는 영향


이번 금리인하를 가장 반기는 곳은 아마도 주식시장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은행 적금 금리 또한 기준금리에 맞춰 떨어지기 때문에 시중에 투자에 관련된 여유돈이 은행의 예,적금 보다는 주식으로 몰리기 때문입니다. 이를 반증하듯 금리인하가 발표된 날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는 급등을 하였습니다.

 

 

주식시장과 더불어 또 하나 주목받을 수 있는 곳이 바로 부동산 시장입니다. 마찬가지로 낮은 은행금리로 인해 투자의 방향이 은행 보다는 주식이나 부동산 시장으로 옮겨 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부동산 임대 수익률이 4~6%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3% 초반인 은행금리와 비교해 볼 때 부동산 시장은 상당한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기준금리 인하 자체가 돈의 가치가 하락한다는 것과 같은 현상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시중의 물가는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기준금리 인하의 단점 중 개인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가장 큰 이 물가 상승효과 때문에 그동안 한국은행에서는 추가적인 기준금리 인하를 망설였지만 최근의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예금이자로 생활하는 사람에게는 먹구름


기준금리의 인하로 인해 연 3%대의 정기예금은 사실 상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은퇴 후 특별한 수익없이 은행 이자로 먹고 사는 고령의 이자생활자와 금리연동형 연금상품에 가입한 직장인들에게는 기준금리 인하가 먹구름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기준금리의 인하로 인해  시중은행들도 금리를 인하하고 있는데 국민은행의 경우 금주 중에 예금상품 금리를 0.1 ~ 0.2% 포인트 내려 반영할 것으로 보이고 우리은행도 이번주에 예금 금리 인하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은행들도 조만간 예금금리 인하 폭을 결정하고 빠르면 16일 부터 인하된 예금금리를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예금금리 인하는 앞서 말한 것처럼 예금이자로 생활을 하거나 예금 이자와 연동되는 금융상품에 가입된 사람들에게는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초저금리 시대에 맞는 재테크 방법을 다시 고민해 봐야할 시점인 것입니다.

 

 주가 연계 상품에 관심을 가져야 할 때


앞서 말한 것처럼 금리인하는 주식시장에는 호재로 작용을 합니다. 은행으로 가던 돈이 주식시장으로 몰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이제 예금,적금 상품으로는 3%의 수익도 기대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원금은 보장되면서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제공해 주는 주가지수연동상품 이른바 ELD 상품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직접적인 주식투자가 원금을 보장할 수 없는 위험이 있고 그렇다고 은행에 돈을 넣어두자니 금리가 너무 낮아 기대치가 없기 때문에 원금보장도 되면서 상대적으로 수익에 대한 기대치를 가질 수 있는 주가 연계 상품이 재테크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 시중은행들은 코스피 지수와 연동한 예금상품들을 내놓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관심도 뜨겁습니다. 하나은행의 경우 코스피200을 기초자산으로 해 지수변동에 따라 최고 연 4.7%의 금리를 제공하는 지수플러스 정기예금을 선보였는 데 최근 문의가 많아 일부 상품이 조기 마감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코스피 연계 상품들은 결정지수가 기준지수 대비 104% 이상이면 4.40%의 높은 금리를 받을 수 있는 반면 그 벙위에 미치지 못하면 0.5%의 저금리를 적용받게 됩니다. 하지만 주가지수가 생각만큼 오르지 않거나 하락한다고 하더라도 원금을 잃어버릴 염려는 없기 때문에 상품가입에 많은 사람들이 몰리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식연계 상품에 대해 사전지식이 없거나 잘 모르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상담을 통한 도움을 받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무료 재무설계, 재테크 상담을 활용하자.


이처럼 금리 인하 등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금융정보를 개인이 일일이 판단하고 조사하여 재테크를 하기에는 시간적으로나 능력적으로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럴 때 재테크에 대한 전문가로 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현재의 경제상황의 변화와 자신의 상태에 맞는 효과적인 재테크 방법을 상담하고 추천을 받을 수 있습니다.

 

 

흔히들 재무설계, 재테크 상담은 현재의 자신의 소득과 소비등과 관련된 재무상태에 대한 상담만 이루어지는 것으로 오해할 수 있는 데 요즘의 재무설계, 재테크 상담은 현재의 자신의 재무상태에 대한 진단은 물론이고 내집마련,결혼자금,노후생활 준비 등의 개개인의 목적에 맞는 금융상품들을 선별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주는 것 까지 원스탑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시로 변화되는 경제 조건에 맞는 조언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월급만으로 내집마련이나 목돈 모으기가 힘든 요즘 이러한 무료 재무설계, 재테크 상담을 활용하는 것도 자신의 자산을 늘리고 목적에 맞는 목돈을 모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입니다.

 

단 재테크 상담을 받을 때 주의할 점은 상담 후기 등을 읽어보고 해당업체가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지 또한 여러 금융회사의 상품을 취급하여 비교할 수 있는 지 등을 꼼꼼히 따져 봐야 할 것입니다.그리고 가급적이면 인지도가 있고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선택된 업체를 고르시는 것이 보다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