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암보험의 새로운 부활, 똑똑해진 2세대 암보험

by 소금인형2 2013. 4. 18.
반응형

 

 

보험업계에서 한 동안 찬반신세를 면치 못하던 암보험이 지난 10년간 쌓여져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운 상품들을 출시하면서 새로운 부활을 알렸습니다. 암보험은 한 때 국내 모든 보험사들의 대표상품으로 인기를 끌었었는데 지난 2006년 부터 하나 둘 씩 사라져 지금은 취급하는 보험사들이 크게 줄어든 상태 입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사람들은 종신보험이나 기타 다른 보험에 특약을 첨가하여 암보험을 끼워팔기 식으로 진행되었던 것입니다.

 

 암보험의 성장과 몰락

 

우리나라의 암보험은 1980년 부터 첫선을 보였습니다.그리고 이 암보험이 본격적으로 사람들에게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중후반 부터입니다. 암치료에는 막대한 치료비가 들어가게 되는 데 의료보험은 이 치료비를 감당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매달 2~3만원의 보험료만 지불하면 혹시 암에 걸리더라도 수천만원의 보험을 받을 수 있어 혹시나 걸릴 수 있는 암에 대비하기 위해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한 당시 사회분위기가 우리나라에서 급속도로 암환자가 늘어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많아지고 사람들도 암이라는 병이 이제 남의 일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서 암보험 인기는 더 크게 올라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암보험의 급속한 성장은 암보험이 인기가 있게 된 이유인 암환자의 증가로 인해 멈출 수 밖에 없었습니다.우리나라의 암환자 발생은 매년 5~11%씩 증가하게 되어 보험사들의 손실이 엄청나게 늘어난 것입니다. 결국 보험사들은 하나 둘 씩 암보험 상품을 없애기 시작했고 삼성,교보와 같은 대형 보험사들도 암보험 판매를 중단했습니다. 이 후 일부 외국계 보험회사들만 상품을 유지하고 있으며 암보험은 다른 보험에 가입하거나 종신보험에 가입할 때 특약사항으로 추가하는 형태로 암에 대한 보장을 유지했습니다.

똑똑해진 <2세대 암보험>


이러한 보험 업계의 분위기가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한 것은 최근의 일입니다. 그리고 그 계기가 된 것은 그동안 축척되어 왔던 암에 대한 연구와 데이터 등이었습니다. 암의 종류와 연령,지역,직종별 발생률과 생존률 등 유용한 정보들이 10년 이상 쌓이게 되었고 그 치료에 드는 비용의 통계도 어느정도 확인할 수 있게 되어 보험사들에서 다시 암보험 상품을 만들기 시작한 것입니다.

 

<자료 출처 - 조선일보><자료 출처 - 조선일보>

 

지난 2010년 현대해상의 암보험을 시작으로 다시 출시되는 2세대 암보험은 일단 암의 종류를 고액암,일반암,소액암 등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보험료와 보장내용을 차별화 하였습니다. 이는 초기의 암보험들이 암의 종류에 관계없이 모두 똑같은 보험료와 보장내용을 가지고 있었던 것과 크게 달라진 점입니다. 상품의 세분화는 보험회사의 손실율을 줄어들게 하는 것 뿐만아니라 가입자들도 암 종류에 맞는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고 발병시에는 그 암에 맞는 치료비를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 유리한 조건입니다.

 

 2세대 암보험 가입 시 주의할 점은 ?

 

현재 출시되고 있는 2세대 암보험은 40대 기준으로 월 보험료가 4만원~7만원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2세대 암보험에 새로 가입할 때는 혹시 이전에 가입했던 다른 보험 상품에 암에 대한 보장내용이 있었는 지 잘 확인해 봐야 합니다. 기존에 의료실비보험이나 종신 보험 등에서 암에 대한 특약을 추가해 놓은 상태라면 그 특약을 해지 하고 따로 새로운 암보험에 가입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오래전에 이미 암보험을 가입해 놓은 상태라면 2세대 보험으로 갈아타기 보다는 기존 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더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암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아래의 사항들을 꼼곰히 따져 보아야 합니다.

 

순수보장형이 보험료는 더 저렴합니다. 비갱신 암보험은 보험료가 소멸하는 순수보장형과 만기에 불입한 보험료를 돌려받는 만기 환급형 으로 나뉩니다.저렴한 보험료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순수보장형이 유리합니다.

 

진단금이 충분한 보험을 선택합니다. 암보험 가입시 보험 보장부분에 있는 진단금이 어느정도 규모인지 꼭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암치료에는 통상적으로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너무 적은 진단금은 보험 가입의 효과가 없게 됩니다.

 

보장기간이 긴 보험을 선택합니다. 암보험은 일단 가입을 하게 되면 평생 유지하는 것이 유리합니다.사람의 건강은 누구도 확신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보장기간이 짧은 보험을 선택했다가 나중에 만기가 되어 재가입을 하려하면 나이가 많다는 이유로 가입거절되거나 또는 보험료가 비싸질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처음 가입할 때 보장기간이 긴 보험으로 선택하세요.

 

반복적 보장이 가능한 보험을 선택합니다. 일부 보험상품은 수술 1회에 한해서만 보험료를 지급하면서 대신 보험료가 저렴하다고 광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암은 재발확률이 높은 질병이기 때문에 단 1회보장만으로는 보험의 효과를 가져올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급적 반복적인 보장이 가능한 보험을 찾는것이 유리합니다.

 

 하나의 회사상품보다 보험비교사이트 이용이 유리한 이유


우리는 여러가지 경로를 통해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지인이 보험업무에 종사하여 소개를 받거나 TV의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보험에 가입하거나 텔레마케팅으로 오는 전화에 가입하는 등 보험가입에는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암보험 또한 이러한 많은 방법을 통해 가입을 권유받게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나의 회사의 상품을 판매하는 가입방법으로 가입하게 될 경우에는 그 상품 하나만에 대해 설명을 듣고 판단하게 되므로 가입하려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불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이용할 수 있는 곳이 바로 보험비교사이트, 보험몰 같은 곳입니다.

 

 

최근에는 많은 보험 비교사이트들이 생겨서 보험에 가입하려는 사람들에게 무료로 보험에 관련된 상담을 진행해 주고 있습니다. 보험 비교사이트는 일단 여러회사의 보험 상품들을 취급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으면서 보험료가 저렴하고 보장이 큰 보험들을 비교하여 견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회사를 비교하다 보면 특정회사를 강조하여 설명하고 가입을 권유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가입자 입장에서는 최대한 객관적인 상품비교의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단 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모든 암보험에 대한 비교견적을 받아본 뒤 위에 열거한 주의사항을 하나씩 비교해 보면 다양한 암보험 중 자신에게 맞는 가장 좋은 암보험을 찾을 수 있는 것입니다. 아래 링크는 암보험에 대해 무료로 상담 및 비교견적을 받을 수 있는 곳을 모아 놓은 것입니다. 잘만 활용하신다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 암보험114    대한민국 NO1. 암보험 비교 사이트                               [바로가기]

보험몰         보험상품별 인기있는 상품을 비교추천,무료상담까지             [바로가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