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직장인 재테크 생활속에서 챙겨야할 꼼꼼한 습관들

by 소금인형2 2013. 4. 4.
반응형

 

 통장쪼개기는 기본

 

 직장에 다니게 되면 월마다 한번 월급이라는 목돈이 생기게 됩니다. 이 월급을 가지고 생활비도 사용하고 각종 공과금도 지불하고 노후를 대비해 저축을 하거나 투자상품에 투자도 하게 되는데요. 돈을 사용하게 되는 목적에 따라 각각의 통장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을 소위 통장 쪼개기라고 합니다. 통장 쪼개기는 게획에 맞는 지출과 저축을 할 수 있어 재테크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중요한 습관입니다.

 

통장쪼개기는 급여통장,생활비통장,결혼자금통장,비상금통장 등 해당하는 목록에 따라서 각각의 통장을 만들어 일정금액의 돈을 예치해 놓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방법은 자금을 모으는 통장 결혼자금 혹은 내집마련 등의 통장에 먼저 돈을 채워 놓고 생활비 지출은 생활비 통장에서만 사용하게 되면 계획적인 지출을 할 수 있게 되고 나중에 자신이 어떤 항목에 지출을 많이 했는 지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출 통장을 생활비 통장으로 한정하게 되면 그 만큼 과도한 소비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축 통장의 경우에는 각 항목마다 쌓여가는 잔고를 보면 결혼자금 모으기나 내집마련 등의 목적에 조금은 더 다가간 것 같은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 돈을 모으는 데 효과적입니다.

 

처음에는 여러개의 통장을 분산하여 관리하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으니 이 것은 몇개월 습관만 들이고 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되는 문제입니다. 급여를 받은 통장에서 무작정 자동이체나 카드대금 등 나도 모르게 돈이 빠져나가 나중에 보면 잔고가 왜 이렇게 적게 남았을까 하고 후회하시는 분들은 지금이라도 당장 은행으로 달려 가셔서 여러개의 자유적립 통장을 개설하여 통장 겉표지에 커다랗게 통장의 목적을 표기해 보시면 재테크 시작부터 뿌듯함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신용카드는 줄이고 체크카드 사용하기

 

요즈음은 절약정신이나 재테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많아져서 예전에 비해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경험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신용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실제로 지출한 금액에 대한 감각이 현금을 지불하거나 체크카드로 계산 한 것과는 달리 현실적으로 와 닿지 않기 때문에 지출이 과도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용카드는 말 그대로 빚을 내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지출을 하는 것이므로 자신이 가진 여유 잔고 보다 많은 금액을 지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체크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실제로 통장잔고에 있는 금액만큼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통장 잔고를 체크하게 되고 이를 통해 지출하고자 하는 욕구를 조금은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체크카드는 연말정산 소득공제 반영 시 일반 신용카드 보다 유리한 적용을 받기 때문에 일석 이조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체크카드도 소액규모의 신용구매가 가능하게끔 제도가 변경되었기 때문에 굳이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체크카드로도 급한 지출을 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관심 갖기


직장인이라면 1년에 한번 씩 자신의 세금을 정산하여 돌려 받을 수 있는 연말정산을 한번 쯤 해보셨을 겁니다. 연말정산은 평소 급여에서 공제했던 세금을 자신의 실제 소득과 소비내용을 가지고 1년에 한번 재정산하여 세금을 환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세금은 매월 급여에서 공제될 때는 적다고 생각될 금액일수도 있지만 이것을 1년치를 합산해 보면 결코 무시하지 못할 금액입니다.

따라서 평소에 이 연말정산 소득공제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하면 납부하는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에 반영되는 소득공제 항목으로는 부양가족에 따라 공제되는 인적공제와 보장성 보험료,의료비,교육비,신용직불카드 현금영수증 사용금액,연금저축 그리고 주택에 관련된 저축이나 차입금 등입니다. 특히 인적공제는 공제되는 금액이 크기 때문에 자신이 부양가족으로 신청할 수 있는 대상자가 어떻게 되는 지 평소 생각을 해 두어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소득공제 되는 보험과 저축의 종류는 어떤 것이 있으며 얼마까지 소득공제가 되는 지 확인하여 가급적 소득공제가 되는 상품으로 가입하여야 합니다. 물건을 살 때나 지출을 할 경우에는 소득공제가 되는 방법,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또는 현금영수증 등의 방법으로 지출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 또한 연말에 세금을 돌려 받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입과 지출 가계부 쓰기

 

요즘 세대들은 예전의 부모님 세대와는 달리 가계부를 쓰는 경우가 극히 드뭅니다. 특히나 결혼을 하지 않은 남자 직장인의 경우는 거의 자신의 수입과 지출에 대한 가계부를 작성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한달 동안 어떤 지출항목에 얼마만큼의 지출을 했는 지 알 수 없다면 힘들게 근무해서 받은 월급이 어느곳에 사용되었는 지 조차 모르고 줄줄 새어나가게 됩니다.

거창하게 가계부가 아니더라도 최소한 자신이 지출한 금액에 대한 상세 내역 정도는 기록해 두는 습관이 과도한 지출을 막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이렇게 내역을 기록하다 보면 현재 자신의 재무상태에 대해 잘 알수 있게 되고 불필요한 지출이 있었다라고 생각되면 다음 번에는 좀 더 주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가계부 쓰기는 재테크를 위한 필수적인 습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무료 재무설계 재테크 상담 활용하기

 

재테크에 관련된 생활 습관을 훈련하고 여러가지 정보를 공부한다고 해도 재테크의 특성상 혼자서 고민하는 것보다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최근에는 재테크 또는 재무설계에 대해 무료로 상담을 진행하는 기관이 많이 생겨 이런 곳을 이용하는 것도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또 다른 재테크가 될 수 있습니다.

재무설계 재테크 상담은 흔히들 잘못된 재무상태를 고쳐주는 서비스로만 오해하기 쉬운데 본인의 재무상태의 문제점은 물론이고 앞으로의 재산관리 계획도 함께 제공해 주는 서비스 입니다. 또한 이런 상담서비스를 이용할 때에는 다른 사람들은 어떤 상담을 하는 지 상담 후기 등을 먼저 읽어보고 진행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