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의료실비보험 보장축소 변경, 가입을 서둘러야 하는 이유

by 소금인형2 2013. 3. 11.
반응형

 

 

건강보험만으로는 부족한 의료비의 증가 

 

살다보면 예기치 않은 질병,사고로 인해 병원에 치료비를 부담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또한 의학의 발달로 사람들의 수명이 점점 늘어나면서 이에 따른 의료비 부담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강제적으로 직장의료보험이든 지역의료보험이든 둘 중 하나는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 의무적 가입으로 인해 병원에 지불하는 의료비는 건강보험 공단에서 부담하는 부담금과 본인이 지불하는 본인부담금으로 나뉘게 됩니다.

따라서 건강보험이 강제가 아닌 다른 나라에 비해 의료비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은 사실이지만 의학의 발달로 새로운 치료기술과 신약이 개발되면서 건강보험이 적용이 되지 않는 이른바 국민의료보험 비대상 의료비가 큰 폭으로 늘어나게 되면서 이제는 건강보험만으로는 의료비를 커버하기에 부족한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의료비 부담의 해결책 의료실비보험 

 

 늘어나는 의료비 부담을 해결하기 위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는 것이 바로 의료실비보험입니다.의료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부담해 주지 않는 본인부담금의 의료비를 보장해줌으로써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의료비의 부담을 줄일 수 있게 해줍니다.

의료실비 보험은 입원치료 시 입원실료와 입원제비용, 수술비의 본인부담금 중 90%를 보장해 주고 통원치료시의 비용도 보장해 주는 보험입니다.사용한큼의 의료비를 돌려주는 방식이기에 극소수의 특정질병을 제외하고는 의료비가 발생하였다면 보장을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실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대부분의 질병과 사고를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보험상품과는 달리 그 활용도가 매우 높으며 경제적인 보험료로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보험입니다.또한 질병사망,성인병,운전자담보,교통사고처리지원 등 개인에게 맞는 선택특약을 할 수 있어 자신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가입자에게 불리해 질 수 있는 종합개선 대책 

 

 의료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의료실비보험 제도가 올해 4월1일부터 대폭적인 변경이 있습니다.

2012년 8월말 보험사와 국민건강보험의 재정악화를 방지하고자 금융위원회가 내놓은 <실손의료보험 종합개선 대책>이 올해 4월1일 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데 여기에는 가입자에게 불리해 질 수 있는 몇가지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첫째, 보험료 갱신주기가 3년에서 1년으로 축소됩니다.

이것은 원래는 3년일 경우 보험료 상승폭이 커서 갱신주기를 1년으로 줄여 보험료 상승폭을 낮춰 보려고 하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오히려 가입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은 암보험과 함께 손해율이 높은 보험상품입니다.손해율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보험료 지급이 많다는 것이고 이로인해 갱신때마다 보험료가 오르는 것이 관행처럼 된 보험입니다.이런 상황에서 갱신주기를 3년에서 1년으로 단축하면 그만큼 보험료 인상횟수도 늘어나게 되어 보험료의 부담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둘째,입원의료비 본인부담금이 90%에서 80%로 그 보장이 축소됩니다.

입원비 보장 축소는 환자의 과잉진료를 막기위해 시행되는 방안인데 입원비에 관련된 소비자의 부담을 지금보다 10%늘리게 되므로 명백하게 실비보험 보장이 축소되는 것입니다. 이미 2009년도에 100%에서 90%로 축소된 바 있는데 갈 수록 보장이 줄어들게 될 것으로 보여 의료실비 보험은 늦게 가입할 수록 손해를 보는 상황이 되고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 시 고려해야 될 사항들 

이러한 의료실비 보험도 가입하기 전에 먼저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될 사항들이 있습니다.

 

1.의료실비보험은 한살이라도 젊을 때 가입해야 합니다.

 나이가 들어 의료실비 보험에 가입하려고 하면 가입이 거절되거나 과거의 질병이력으로 보험료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따라서 질병이 생기기 전 건강한 나이에 미리 가입을 해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2.만기가 길고 보장이 큰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의학발달로 사람들의 평균연령이 점차 올라가고 있는 추세이므로 가급적 기간이 긴 상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요즘은 100세까지 보장하는 상품들이 나오고 있으니 이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의학기술의 발달로 큰 금액의 의료비가 들어가는 치료가 늘어나고 있으니 가급적 입원의료비는 5,000만원한도,통원의료비는 30만원 한도의 보장금액이 큰  상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만일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3.중복가입에 주의하며 비갱신형 상품이 유리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은 여러 개 가입했다고 해서 전부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보험은 아닙니다.상품에 따라 중복으로 보상이 되지 않는 상품들이 존재하니 보험가입시 이를 꼭 따져보아야 합니다. 또한 갱신형 상품은 만기 후 재계약 시 보험료가 높아질 가능성이 매우 크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갱신형 보다 비갱신형 상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4.하나의 회사 상품보다 비교몰,비교사이트에서 상담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홈쇼핑이나 텔레마케팅의 보험상품은 자사 상품 하나만을 가지고 그 가입조건을 설명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좁을 수 밖에 없습니다.이럴때 보험 비교몰이나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모든 보험사의 보험상품을 비교하여 무료상담을 받을 수 있고 무료 견적 또한 받을 수있습니다.

또한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불필요한 특약을 없애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개정된 제도는 4월1일부터 시행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유리한 조건으로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하시려면 늦어도 3월말 이전에는 가입을 완료하여야 기존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