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재테크 하기 전에 챙겨야할 연령대별 재테크

by 소금인형2 2013. 2. 1.
반응형

 

 

오늘은 TV 이야기가 아닌 다른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최근 너도 나도 재테크에 관심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직장인 이라면 한달 받는 월급을 단순히 은행에 저축하는 것으로써는 언제 내집 마련 할 지도 모르고 은퇴 후 노후대책도 갑갑하고 하니 이리저리 재테크 할 수 없나 하고 방법을 찾게 마련인데요.

 

 

 

 

그래서 적금이나 적립식 펀드, 연금등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게 됩니다.

하지만 어떠한 방법으로 재테크를 할 지 어떤 상품을 골라서 투자를 할 지 고민하기 먼저 따져 보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지금의 나의 상태를 재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지요.

현재의 연령과 생활습관, 지출경향, 여유자금의 규모등을 먼저 꼼꼼히 따져 보고나서 맞는 재테크 방법을 알아 봐야 할 것입니다.

나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는 것은 연령대별로 약간의 상황이 달라 차이가 있는 데요.

그럼 내 연령대에 재테크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따져 보아야 할 것은 무엇들이 있는지 한번 체크해 보겠습니다.

 

 

 

 

1.20대 직장인의 재테크 첫 단계는 목표를 세우는 일

 

이제 막 사회에 들어오게 된 사회초년생 직장인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것은 소위 애기하는 목돈 관리 입니다.매월 월급을 받으니 소득이 발생하고 뚜렷한 목표가 없으면 막연히 이 돈을 소비하기 쉽습니다.아직 젊기 때문에 재테크는 신경안써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이 내가 힘들게 일해서 번 돈들이 술술 빠져나가고 나중에는 남는 게 없게 되는 거죠. 이제 사회생활을 출발하는 20대 직장인들은 반드시 나름의 목표를 가져야 합니다.

 

2.생활습관을 바꿔야 지출도 절감됩니다.

 

목표를 세우면 그 목표를 실현하는 데에 어느정도 댓가가 필요합니다.사고싶은 것,먹고싶은 것 모두 다해가면서 목돈을 만들어 재테크를 할 수는 없겠지요.지출이 너무 많은 소비습관은 자산이 줄줄 세게 되어 재테크는 할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자신에게 낭비되고 있는 지출 습관은 없나 우선적으로 꼼꼼히 따져서 시간과 기회비용을 잃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3.체크카드를 이용하라

 

신용카드는 있으면 편리하지만 지출의 증가에 한몫을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재테크에는 좋은 습관입니다.체크카드는 사용즉시 돈이 바지기 때문에 무분별한 소비를 막아 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원하지 않는 카드대금 연체로 개이의 신용도를 떨어뜨릴 일도 없게 됩니다.

 

4.통장을 쪼개라

 

재테크의 기초는 통장 쪼개기에서 시작합니다. 통장 쪼개기란 급여통장,생활비통장,결혼자금통장,비상금통장 등 목록에 따라 각각 통장을 만들어 돈을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생활비를 제외한 저축과 관련된 통장을 먼저 채워놓고 생활비 통장에서 지출을 하게 되면 계획적인 지출과 과도한 소비를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 통장에 쌓여가는 잔고를 보면 작으나마 성취감을 동시에 느낄 수 있으니 일석 이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5.연말정산을 잘 활용하라

 

국세청에서 매년 1년 동안 거둬들인 세금을 연말에 정산을 하여 다시 근로자에게 환급을 해 주는 제도가 바로 연말정산 입니다.

사회 초년생들은 이 연말정산을 소홀히 생각할 수 있는데 세금공제 혜택이 있는 저축상품에 가입을 하고 나중에 세금까지 환급받게 되면 이것 또한 일석 이조 이니 반드시 연말정산을 꼼꼼히 따져 보아야 합니다.

 

 

 

 

1.장기성 금융상품에 가입해야 한다.

 

30대 직장인들은 이제 서서히 노후대책이나 재테크에 대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나이가 됩니다.

은해금리는 물가상승률을 따라가지 못해 단순한 저축은 효율적이지 못합니다.따라서 장기적 상품을 선택하여 복리로 재산을 늘리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장기성 상품으로는 변액연금,변액 유니버셜보험,연금저축,연금보험등이 유리한 점 또한 기억해야 합니다.

 

2.최악의 상황을 대비해 유동성을 계획하라

 

말은 조금 어려운 것 같지만 내용은 쉽습니다. 살다보면 갑자기 닥칠 수 있는 불행등에 의해 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게 마련이고 이때 그동안 모아온 자금을 모두 써버리면 가입된 상품을 중도해지해야 하는 끔찍한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30대 직장인 이라면 이러한 특이경우를 대비해 소득의 6개월치 정도의 자금적 여유를 확보하고 있는 것 - 즉 현금의 유동성을 어느정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3.가계부채를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요즘은 빚없으면 집도 살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집장만을 위해 자녀교육을 위해 어쩔 수 없이 부채를 지게 되는 데 이때 가계부채는 연 소득의 40%를 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한 생각에는 부채가 전혀 없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할 지 모르나 부채를 적절히 유지하므로써 소득공제 및 투자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부채의 조절도 중요한 체크 사항 입니다.

 

 

 

 

 

 

1.현재의 자금에서 목돈 운용의 방법을 고민하라.

 

40대는 경제적 활동이 가장 왕성한 시기입니다만 자녀의 교육자금이나 주택구입등으로 인해 실제 여유돈은 그렇게 많지가 않습니다.하지만 40대의 재테크 선택이 남은 여생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찾는데 노력해야 합니다.이때 안정성과 수익률을 적절히 분배함으로써 효율적인 투자계획은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2.보험가입은 필수적 이다

 

돈을 모으고 자산을 늘리는 것도 중요한 일이지만 살면서 언제 닥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하는 것 또한 중요한 일입니다.

이러한 위험대비를 위해 연금지급이 가능한 종신보험이나 보장성 보험등에 가입해 두는 것이 필수입니다. 보험료가 부담된다고 하지만 다른측면에서 보면 저렴한 비용으로 가족의 안전을 보장하고 지켜나가는 방안 중의 하나라고 봐야 합니다.

 

3.가장 중요한 목표는 내집마련

 

모든 직장인의 우선 적인 꿈이 내집마련 일 것입니다.집값의 대부분을 확보하고 내집을 장만하는 것도 좋지만 주택가격의 70%이상의 자금을 가지고 금리가 낮은 대출을 이용하여 내집을 마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봐야 합니다.

마음에 드는 집이 있어 일정 자금을 모은 뒤 구입하려다 보면 집값이 상승할 수도 있고 내집마련의 시기가 점점 늦어지기 때문입니다

내집마련은 처음부터 큰 평수로 목표를 정하기 보다는 적은 평수에서 점차적으로 큰 평수로 늘려가는 방법이 훨씬 효과적이 실현 가능성이 높습니다.가진 자산의 대부분을 투자해야 되는 부동산 구입은 단순히 살집을 마련한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투자가치도 고려해야 합니다.최근 공급과잉이란 말이 나오기 때문에 급히 부동산을 구입하는 것보다 급매물을 잘 봐두었다가 구입가격을 낮추어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와우 ~~ 재테크 하기전에 먼저 따져 보아야 할 것들이 많네요.

지금의 연령대에 본인은 얼마나 부합되는 삶을 살고 계신가요? 돈은 생활의 편리를 위해 사람들이 개발하여 사용하는 발명품이지 결코 사람을 지배하거나 돈의 노예가 될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현재 상태를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면 돈을 지배하면서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은 위와같은 재테크에 관련된 상담을 무료로 진행해 주는 많은 기관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현위치를 받고 적절한 조언을 받는다면 이 또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시간 재테크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