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국민연금 불만으로 인기 올라간 즉시연금 보험이란?

by 소금인형2 2013. 8. 27.
반응형

최근에 들어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국민연금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갈수록 부담해야 되는 보험료는 올라가는데 연금을 실제 받을 수 있는 수령연령은 뒤로 미뤄지고 또 나중에 이 연금을 확실히 받을 수 있을 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민연금이 실제로 나중에 받게 될 나이가 되었을 때쯤이면 화폐구매력이 떨어져서 지금 생각하는 금액보다 큰 금액이 아닐 것이라는 예상이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노후대책으로 국민연금 이외의 방법을 찾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노후생활을 보장받을 수 있는 개인적인 방법을 찾게 되었으며 이에따라 즉시연금의 인기가 올라가고 있는 것입니다. 언론이나 TV를 통해 즉시연금이라는 말은 많이 듣게 되었지만 이 즉시연금에 대한 의미를 정확히 아는 사람들은 드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즉시연금이라는 것이 어떤 것이며 왜 필요한 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즉시연금 어떤 경우에 필요할까?

 

평균연령이 증가하면서 은퇴후 20~30년은 더 생활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노후대책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장을 다니다가 퇴직을 하게 되었을 때 퇴직금을 밑천으로  사업을 하다가 그게 오히려 발목을 잡아 생활비 조차 마련하기 힘든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후를 위해 개인연금에 가입해 두었더라면 조금은 더 안심이 되었을 텐데 미처 가입하지 못했던 사람들은 뒤늦게 후회를 해도 소용이 없는 일인 것입니다. 이처럼 개인연금을 미처 준비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금융상품으로 즉시연금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즉시 연금은 연금 보험처럼 매월 일정금액을 불입하는 것이 아니라 목돈을 예치하고 연금을 받는 형식이기 때문에 개인연금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유용한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또한 즉시 연금은 은행이자율 보다 높은 공시이율을 적용받기 때문에 목돈을 단순히 은행에 예치하고 이자를 받는 것보다 유리한 방식입니다.

 

즉시연금 어떤 종류가 있을까?

 

즉시연금은 확정형,상속형,종신형으로 나뉘어 지는데 확정형은 연금을 받는 기간이 정해져 있어서 원금과 이자를 지정한 기간에 받을 수 있습니다. 상속형 같은 경우에는 납입 금액에 대한 이자를 매달 받을 수 있고 그 원금은 상속을 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확정형과 상속형은 중도에해지 할 수 있지만 종신형 같은 경우에는 중간에 해약 자체가 불가하기 때문에 가입시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즉시 연금 보험의 일시납인 경우에는 즉시 연금으로 바로 받거나 일정기간 거치를 두었다가 연금을 개시할 수 있습니다. 원금은 만기때 받고 이자만 수령하게 되는 상속형의 경우에는 원금 가입 금액이 2억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과세로 전환되므로 이 또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 또한 종신연금도 보증기간이 기대수명을 넘어서지 않도록 설정하여야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신형이나 확정형으로 지급받다가 보증기간 내에 사망하게 된다면 남은 금액은 유가족들이 연금이나 일시금으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상속될 때 금융재산 상속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재산 상속보다도 유리한 조건이 됩니다. 

 

 

이처럼 즉시연금은 현재 금융자산이 있는 사람들이 그 금융자산을 활용하여 연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이며 그 연금 또한 보통의 은행금리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최근에는 즉시연금에 대해 각 금융회사의 상품을 한곳에 모아 비교해서 추천을 받을 수 있는 연금비교넷과 같은 서비스가 많이 생겨났습니다.

 

이런 비교 사이트는 한 회사의 상품만을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회사의 상품을 비교해 볼 수 있으므로 그만큼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넓어져 유리하게 됩니다. 또한 상품의 비교 및 추천을 무료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즉시연금에 대해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인터넷 상담신청을 하면 즉시 무료로 친절하게 안내를 받을 수 있으니 한 번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