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이야기

아이폰4 한국출시 못하는 걸까? 안하는 걸까?

by 소금인형2 2010. 7. 25.
반응형
지난 달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출시되었던 아이폰4(블랙)에 이어 이번 달에 미국에서 출시하기로 예정되어 있던 아이폰4 화이트의 출시가 또다시 연기되었습니다.제조사인 애플은 아이폰4 화이트가 제조상의 이유로 7월말 출시가 어려워 졌으며 구체적인 출시 일정도 아직 확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아이폰 4는 지난 6월 출시된 이후 미국,영국,독일,프랑스,일본 등지에서 170만대가 팔리는 등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입니다.하지만 우리나라에는 계속해서 출시가 늦어지고 있어 출시를 기다리고 있는 많은 사람들의 애를 태우고 있습니다.

애플이  시장규모가 작은 홍콩이나 싱가포르에서도 이번달 말에 출시를 하면서도 한국에서의 출시를 연기하는 이유가 무얼까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이번 아이폰4에는 많은 한국 회사의 부품들이 들어 있습니다.대표적으로 LG디스플레이의 레티나디스플레이는 애플의 CEO인 스티브잡스의 극찬을 받은 기술이기도 합니다.이렇게 한국과 연관이 많은 아이폰4를 한국에서 볼 수 없다니...
사정상 출시를 못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전략적 이유로 출시를 안하고 있는 것일까요?

한국 출시 연기를 둘러싼 몇가지 이야기

한국에서의 아이폰4 출시가 연기 된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일부네티즌들은 한국정부에서 스마트폰
갱쟁사인 국내기업 삼성을 보호하기 위해 모종의 조치를 취하는 것이 아니냐라는 일종의 음모론이 제기 되었습니다.이 음모론은 실제 스티브잡스가 한국에서의 출시 연기 이유가 <한국정부의 승인을 받는데 시간이 걸려서 이다>라고 발표하여 더욱 호응을 얻었습니다.하지만 정부는 <애플이 아직 승인요청을 하지 않은 상태이고 아마도 애플 내부에서 승인요청의 준비가 아직 안되서 늦어지는 것이다>라고 즉각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실제로 아직 승인 요청이 되지 않은 상태로 봐서 정부의 삼성감싸기 아니냐라는 것은 말 그대로 오해인 것 같습니다.

애플이 아이폰4 한국출시를 미루고 있는 것은 다분히 전략적 이유가 있어 보입니다.
먼저 애플은 아이폰4의 국내 공급처인 KT와의 협상을 유리하게 진행하기 사전에 KT의 애를 태우고 있는 것 같습니다.실제로 애플은 지난 해 11월 아이폰3GS의 국내 출시를 앞두고도 KT와의 협상을 이유로 출시를 연기한 적이 있습니다.경쟁사인 삼성의 갤럭시와 직접적으로 충돌해야 하는 한국시장에서 보다 유리한 애플의 입장을 확보하기 위해 KT와의 협상에 심혈을 기울인다는 것이지요.
두번째로는 혹시 있을 지도 모르는 공급부족 현상을 막기 위함일 수 있습니다.아시다시피 한국은 IT강국으로 시장 규모또한 다른 나라에 비해 월등히 큽니다.이런 시장에서 아이폰4가 초기에 폭발적인 판매를 보이게 된다면 다른나라나 추후에 심각한 공급부족을 겪을 수 있기 때문에 약간의 여유를 두고자 출시를 미루고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4의 한국출시가 계속 연기되는  이유는 당사자인 애플사만이 정확히 알고 있겠지만 그 이유가 무었이건 간에 기다리고 있는 소비자의 입장을 한번이라도 생각해 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기업은 이윤을 추구해야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전략적 측면이 없을 수는 없습니다.하지만 계속적인 출시의 연기는 자칫 애플과 아이폰에 대한 인식을 안좋게 만들 수 있어 소비자들로 부터 외면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애플은 종교이고 스티브잡스는 교주이다> 라는 농담이 나올정도로 마니아들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지금의 상황으로 봐서 그럴 가능성은 극히 적어 보입니다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