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능 이야기

MBC의 립싱크 아이돌 음악무대 퇴출을 환영하는 이유.

by 소금인형2 2014. 7. 2.
반응형

.

MBC의 음악방송 <쇼 음악중심>에서 앞으로는 반주와 목소리까지 녹음된 AR 같은 MR (music recorded)을 틀어놓고 무대에 오르는 아이돌 가수들을 출연시키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통상적으로 가수들은 방송 녹화시에 반주음악만 녹음된 MR을 틀어놓고 여기에 맞추어 노래를 부르는 것이 일반적 관행입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무대에서의 화려한 율동과 퍼포먼스를 위주로 하는 아이돌 그룹들이 이 MR에 라이브 버전의 노래까지 함께 녹음하여 사용함으로써 실제로 무대에서는 라이브로 노래를 하지 않는 아이돌 그룹들이 늘어난 것입니다.

 

 

방송을 보는 시청자들의 입장에서는 라이브버전으로 녹음된 노래를 들으면서 실제 부르는 것처럼 착각 하기 때문에 MBC 측은 이 같은 아이돌의 행위가 시청자들을 기만하는 행위라고 판단하고 앞으로 사전에 제출되는 반주음악 MR을 철저히 체크해 무대에서 입만 뻥긋대는 가수들을 퇴출 시키기로 한 것입니다.

 

음악무대에서의 가수들의 립싱크 논란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1990년대 아이돌 그룹이 줄줄이 등장하면서 화려한 춤과 퍼포먼스를 내세우며 정작 노래는 립싱크로 대체하는 아이돌 가수들이 비난의 대상이 되자 KBS에서는 방송화면 우측 상단에 립싱크 여부를 표시하기도 했었습니다. 립싱크로 노래를 부를 때 테이프 모양의 아이콘이 떠있던 것을 기억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립싱크 문제는 노래를 하는 당사자 가수들 사이에서도 논란의 대상이 되었습니다. 2003년 이승환과 신해철은 "립싱크 가수는 가라.우리가 나간다."라는 슬로건과 함께 이른바 <무붕콘서트>를 열기도 했었습니다. 무붕이란 붕어가 없다라는 뜻으로 붕어처럼 입만 뻥끗거리며 무대에 서는 가수들을 비꼬는 의미였습니다. 이에 반해 이승철은 방송환경의 열악함을 꼬집으며 "라이브 환경이 되지 않는 방송에선 립싱크만 하겠다." 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여성그룹 빅마마는 립싱크를 소재로 한 뮤직비디오로 데뷔를 하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과거의 립싱크 논란이 가창력 논란과 관객들을 속이는 행위인지 여부에 중점이 두어져 있다면 최근 들어 일고 있는 립싱크 논란은 약간 성격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아이돌 그룹의 경쟁이 과열되면서 무대에서 보여지는 안무와 퍼포먼스가 갈수록 화려해지게 되고 이로인해 무대에서 안무와 노래를 동시에 하기가 벅차게 된 아이돌 그룹들이 이른바 반주테이프인 MR에 라이브 노래까지 함께 녹음하여 이를 사용하면서 문제가 불거지게 된 것입니다. 

 

 

 

아이돌 그룹의 기획사 측에서는 현대의 음악무대가 노래뿐만 아니라 다양한 퍼포먼스를 함께 보여주는 종합예술적 측면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볼거리의 즐거움을 주기 위해 노래까지 녹음된 MR의 사용은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항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찌보면 주객이 전도된 이야기 일 것입니다. 화려한 안무와 퍼포먼스는 가수들의 무대를 이루는 하나의 구성요소일 뿐 이를 위해 가수들이 직접 노래를 부르는 것 까지 포기해야 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최근 들어 한국의 아이돌 문화는 전 세계적으로 한류 열풍을 이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천편일률적인 아이돌 문화에 의한 한류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아이돌 그룹들이 노래까지 포함된 MR로 공연을 하는 것이 문제로 제기된다면 아이돌 한류 열풍은 마치 모래위에 쌓은 성처럼 일순간에 무너져 버릴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MBC의 이번 결정은 화려한 퍼포먼스만에만 집중하고 있는 아이돌 문화에 경종을 울리는 조치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MBC의 이번 결정은 최근 들어 과열되어 있는 가요계의 아이돌 열풍의 거품을 제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지금도 한달이면 수십개의 아이돌 그룹이 만들어지고 사라지고 있습니다. 물론 아이돌 그룹을 데뷔시킨 기획사에서는 나름대로 오랜기간 충분한 연습을 거쳐 데뷔시킨 것이겠지만 실력을 검증받지 못한 아이돌 그룹의 홍수는 보는 시청자들의 입장에서는 조금 과하다 싶은 정도가 되었습니다.  더군다나 가요계가 너무 한쪽 방향으로 쏠려 가요의 다양성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가요계가 비정상적인 모습이 되었던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립싱크 아이돌의 음악무대 퇴출은 과열되어 있는 아이돌 경쟁을 진정시키고 재정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립씽크 아이돌 그룹의 음악무대 퇴출을 통해 반사적으로 가창력 있고 실력있는 다른 가수들의 출연기회가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이는 그동안 보는 음악에 집중되어 있는 우리나라의 가요계를 듣는 음악까지 포함하는 다양성을 갖추게 해 줄 것이며 한쪽 방향으로 집중되어 소외아닌 소외를 받은 가수들에게 기회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