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이야기

술을 마시면 살이 찐다? 다이어트에 관한 잘못된 편견 5가지.

by 소금인형2 2013. 7. 22.
반응형

 

휴가철이 다가왔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의 힘든 삶을 뒤로 하고 산으로 바다로 저마다의 휴식을 위해 휴가를 떠나는 시즌입니다. 올해는 장마가 이상해서 중부지방에는 계속 폭우가 내리는데 남부지방은 폭염이 기승을 부리는 이른바 <반쪽 장마>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장마도 다음주 부터는 모두 끝나고 바야흐로 태양이 작렬하는 한여름으로 들어설 것 같습니다.

 

 

휴가를 떠나게 되면 신경쓰이는 것이 많이 있는 데 그 중에서도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 입니다. 아무래도 휴가지에서는 노출이 많다보니 사람들이 다이어트에 관심을 많이 갖게 되고 몸매 관리에도 신경을 쓰기 때문일 것입니다. 비단 휴가가 아니라도 평소에도 건강이나 몸매관리를 위해 다이어트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처럼 사람들의 관심이 많다보니 다이어트에 대한 정보도 넘쳐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많은 정보에도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있는데 오늘은 다이어트에 대한 잘못된 편견 7가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1.다이어트 음료는 정말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될까?

 

시중에 나와있는 많은 음료수 중에는 살이 찌지 않는다는 다이어트 음료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다이어트 음료가 정말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사람들은 음식을 고체 형태로 흡입할 때 보다 액체 상태로 흡입할 때 포만감을 더 적게 느낀다고 합니다. 따라서 그 만큼 다른 음식을 더 찾게 된다는 것이지요. 우리 몸에 좋다는 건강음료도 신체의 칼로리 기능을 떨어트려 오히려 과체중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물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고 일정한 정도의 포만감도 느끼게 해 줄 수 있으므로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다이어트 음료 보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술을 마시면 정말 살이 찔까?

 

직장의 회식이나 친구들과의 모임에서 술을 마시는 경우가 있는데 사람들은 술을 마시면 술배가 나온다느니 하며 살이 찌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연구자가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13년간 실시한 연구에서 술을 전혀 마시지 않는 여성과 술을 규칙적으로 마시는 여성사이에 살이 찌는 정도의 차이는 없었으며 오히려 술을 마시지 않는 여성이 과체중인 경우가 더 많았다고 합니다. 이 같은 결과는 알코올이 생물학적으로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에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으나 그렇다고 술을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니 다이어트를 위해 술을 마실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3.운동만 하면 식사는 마음대로 해도 될까?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의 방법으로 운동을 선호하고 있지만 그 효과는 예상만큼 크지 않습니다. 열심히 운동해서 한번에 뺄 수 있는 몸무게는 통상적으로 500g정도라고 하니 효과가 큰 것은 아닙니다.따라서 많은 전문가들이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운동과 함께 음식조절을 병행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즉 몸에 유입되는 칼로리와 배출하는 칼로리를 맞추어야 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운동을 한다는 이유로 음식조절을 하지 않고 마음대로 먹게되면 다이어트는 요원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 비록 다이어트에 효과가 크지 않더라도 운동을 하는 습관은 좋은 습관 입니다.

 

 

4.소량의 음식을 자주 먹으면 살이 찌지 않을까?

 

다이어트를 위해 장시간 굶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방법입니다. 또한 칼로리를 줄인다는 이유로 소량의 음식을 자주 먹는 것도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소량이니까 괜찮겠지 하는 생각으로 자주 먹게되면 오히려 체중이 더 불어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주 음식을 섭취하면 배고픔과 포만감의 구분이 모호해 져서 언제 음식을 먹어야 할 지 판단할 수 없게 되어 음식을 폭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상식적으로 지속적으로 음식을 먹는 것이라면 이미 우리 몸이 필요한 에너지를 초과해서 먹는 것이 분명하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5.에너지바는 체중증가 없이 에너지를 줄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음식의 섭취대신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를 얻기 위해 에너지바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많은 양의 음식을 먹는 것을 피하기 위해 에너지바를 먹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에너지바가 대부분 가공식품이므로 쉽게 인체에 흡수되어 다이어트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가공식품이라는 것은 이미 소화의 일부가 진행된 상태의 음식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에너지바를 먹게되면 더 많은 에너지가 우리 몸에 축척돼 비만으로 갈 수 있는 것입니다. 많은 영양학자들이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가공식품보다 천연식품을 먹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상 다이어트에 관한 잘못된 편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이어트를 하겠다는 굳은 의지와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는 것 일 겁니다. 무턱대고 다른 사람이 효과를 보았다고 해서 따라하게 되면 오히려 몸의 건강을 망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음식조절과 운동방법, 그리고 이를 꾸준히 실천해 갈 수 있는 의지가 다이어트를 성공으로 이끄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홍보배너링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