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즘 뜨는 이야기

김부선 폭행논란을 보며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떠올리다.

by 소금인형2 2014. 9. 15.
반응형

 

<먼저 포스팅 제목에 오해가 있을 수 있어 미리 밝혀 둡니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은 김부선씨를 가리키는 말이 아닙니다. 누구를 가리키는 지는 내용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배우 김부선씨가 또한번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습니다. 살고 있는 아파트 반상회에서 이웃 주민을 폭행한 혐의로 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는 기사 때문입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김부선씨가 아파트 반상회에서 재건축 문제를 두고 다른 주민과 말다툼을 했고 이것이 폭행시비로 번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김부선씨는 부녀회장이 먼저 폭언과 폭행을 했고 자신이 오히려 명예훼손과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배우 김부선씨와 김부선씨를 폭행혐의로 고발한 당사자간의 시시비비는 경찰의 조사로 밝혀질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이슈가 되고 있는 폭행 시비보다 더욱더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시비의 근원이 되었던 아파트 난방비 비리 문제입니다. 김부선씨의 주장과 그녀가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문제가 된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일부 주민들이 무려 17년 동안 난방비를 한푼도 안내거나 납득이 안되는 적은 금액을 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주민들에는 전직,현직 동대표와 아파트 선거관리위원장이 포함되어 있다고 합니다.

 

김부선씨는 약 2년 전부터 이사실을 알게되어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는데 되돌아 오는 답변은 장기간 해외여행 중이었다거나 사람이 살지 않는 곳이었다는 등의 납득할 수 없는 해명이었다고 합니다. 그 해명이 사실이라고 하더라도 그 아파트는 꼭 동대표들과 아파트관리위원회 간부들만 해외여행을 다녔는 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나라는 다른나라에 비해 아파트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이 아파트에 관련된 사회문제도 점차 늘어나는 경향입니다. 특히나 최근들어서 아파트를 관리하고 운영하는 권한을 위임받은 동대표나 부녀회 등의 이권개입과 비리문제가 자주 이슈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나의 단지에 수천,수만명이 거주하는 아파트이다 보니 이와 관련된 이권또한 상당합니다. 그 어마어마한 이권 규모에 최근에는 조직폭력배까지 가세한 이권다툼이 벌어지기도 하는 것입니다.

 

 

아파트의 입주자대표와 부녀회장 등은 아파트 관리비의 투명한 집행과 아파트 주민들의 안락한 거주를 위해 일정한 권한을 위임받은 사람들입니다. 이 사람들은 그 권한을 아파트 주민들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사용해야 함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인 것입니다. 하지만 이들이 마치 어떤 권력이라도 잡은 것처럼 특권층으로 행세하고 아파트 주민이라면 누구나 부담해야 하는 비용조차 특혜를 받으려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인 것입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사회에서 일의 편리성과 효율성을 위해 대표자를 선출하고 일할 사람을 지정하는 것은 어디에서나 있는 보편적인 현상입니다.사람들은 그들에게 자신들을 뽑아준 주민들위해 권한을 사용할 것을 위임했을 뿐 그 어떤 특혜나 권력을 휘두르라고 인정해 주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을 마치 권력을 잡은 것인양 오해하고 특권을 누리려 하는 모습을 보면 이문열의 소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에서의 엄석대의 모습을 떠올리게 합니다.

 

 

시골마을에서 다른 학생들보다 나이가 많고 덩치가 큰 엄석대는 자신을 무서워하는 반 아이들의 심리를 이용해 자신만의 독재왕국을 만들어 냅니다. 그리고 그 왕국에서 자신이 왕이 된 것처럼 마음껏 권력을 휘두르며 살아갑니다. 요즘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일부 몰지각한 아파트관리위원회의 간부들이 자신들만의 왕국을 만들어 끼리끼리 이권과 특혜를 나눠가지고 있는 모습과 너무나도 똑같은 것입니다. 

 

김부선씨와 고발 당사자간의 폭행 시비는 경찰 조사를 통해 명백하게 밝혀지겠지만 옳지 않은 일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마치 자신들만의 공화국을 만든 것처럼 권력을 남용하고 특혜를 일삼는 아파트 관리위원회 간부들을 향한 그녀의 저항은 아파트라는 삶의 공간에서 엄석대와 같은 일그러진 영웅을 만들어 내지 않겠다는 지극히 평범하고 당연한 행동일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